골든타임, 골든 솔루션
교회 분쟁! 사탄이 가장 선호하는 교회파괴 작전
“회개 앞에 과감한 용서, 불의 앞에 과감한 읍참마속이 교회를 바로 세울 수 있다”
“분쟁 교회를 찾아가 유료가 아닌 무료변론하기를 기도하고 있다”
“신접한 엔돌 여인에게 길을 묻는 자에게!”
법무법인 평강 최득신 변호사
교회 분쟁을 다루면서 느끼는 보람과 애환은?
분쟁의 유형
분쟁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성도간의 갈등도 있지만 거의 대부분은 분쟁의 중심에 담임목사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임목사와 원로목사의 갈등, 담임목사와 장로의 갈등, 당회원간의 갈등, 정관문제, 재정비리 문제, 노회나 총회와의 갈등 등 다양합니다.
분쟁의 원인
분쟁의 원인은 소통부재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당회와 제직들 간의 소통부재는 사소한 오해를 큰 분쟁으로 키우기도 합니다. 산불을 경험해 본 분들이 이구동성으로 진술하는 내용은 처음에 사소한 불씨 하나가 부주의로 잔디에 옮겨 붙어 순식간에 산을 태워버린다는 것입니다. 마치 불에 발이 달린 것처럼 어떤 불은 걸어서 또는 날아가듯이 옮겨 붙어 온 산을 태웁니다. 교회 갈등도 소통이 중요하고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이해하겠지, 모두 이해해 주겠지 하는 것이 사실은 분쟁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회를 책임지는 당회는 분쟁의 소지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갈등이 불을 보듯 뻔한 정책은 재고해야 합니다. 분쟁을 예방하고 분쟁원인을 최소화하고, 부득이 분쟁이 발생한 경우 빠른 시간에 이를 해소하는 방안을 찾는 것만이 교회를 지키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분쟁교회 교인들의 상실감
주일이 그리워지지 않을 것입니다. 주일마다 괴로울 것입니다. 예배는 간절하지만 교회에 가는 길은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교회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분들은 아마도 직장일도, 다른 모든 일도 부정적인 영향으로 힘들어하거나 시험에 들지도 모릅니다. 분쟁을 옆에서 지켜보는 교인들은 버티다 버티다가 하나 둘씩 교회를 떠나갑니다. 교회 분쟁의 최종결과는 분쟁 당사자가 아닌 일반 교인들이 교회를 외면한다는 사실입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수천 명 출석하던 교회에서 수백, 수십 명으로 교인수가 줄어드는 상황에 직면할 것입니다. 그나마 남아 있는 사람들도 사랑과 은혜가 아닌 불신과 증오로 나날이 이어질 것입니다. 교회 분쟁은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됩니다. 교회뿐만 아니라 일반 성도들의 영혼을 죽이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 분쟁이 종결되어 평화를 회복한 교회들을 소개해 줄 수 있나요?
교회분쟁 회복사례
교회분쟁 회복사례들은 많지만 지면에 언급하는 것이 아마도 해당 교회 성도들에게는 다시 들춰지는 상처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구체적인 언급을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 변론한 사건들이 수백 건에 해당하고 100%는 아니더라도 분쟁이 종식되고, 회복되어 정상적인 예배를 드리고 있는 교회들이 많습니다. 그 중에는 수년간 이어질 수 있는 사건들이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기적 같이 분쟁이 조기 종식되어 해당 교회 성도님들이 꿈을 꾼 듯 감사해 한다는 소식을 담임목사님을 통해 전해 듣고 저희들 역시 큰 보람을 느끼며, 도와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새벽마다 어려운 교회를 위해 기도하는 기도에 응답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가장 바람직한 회복 방향
교회 분쟁의 해결 중 가장 난감한 것은 임시미봉입니다. 임시미봉으로라도 분쟁이 종식되면 좋겠다고 생각하겠지만, 임시미봉은 자칫 더 큰 분쟁을 예고하는 화근이 될 수 있습니다. 어정쩡한 화해조정이나 강제로 분쟁을 해결하는 방식은 잠시 휴화산으로 머물러 있지만 결국은 이슈가 발생하면 언제든지 분출하는 활화산처럼 또 다른 분쟁으로 격화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본질적인 환부를 도려내는 것만이 잠시 아플지라도 교회를 반석위에 세우는 지름길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어려움을 겪는 교회에 부탁하고 싶은 말
분쟁이 발생하면 즉시 신속하게 전문가를 찾아 대응해야 합니다. 그런데 저희 법무법인 평강으로 찾아오는 많은 경우는, 이미 다른 변호사를 통하여 사건을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해 오다가 패색이 짙어지거나 상황이 걷잡을 수 없는 지경이 되어서야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너무나 많은 성도들이 시험에 들어 교회는 어려워 질대로 어려워진 뒤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 분쟁에도 골든타임이 있습니다. 이 골든타임을 놓치면 그만큼 회복이 어려워집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골든 솔루션을 위한 노력
오늘도 기도하면서 한국 교회 다양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솔로몬과 같은 지혜를 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나는 반드시 이 사역을 위한 골든 솔루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분쟁으로 얼룩진 교회와 교인들을 위해 함께 울고 함께 웃으며 시온의 대로가 열리는 현장을 경험할 생각입니다. 분쟁으로 상처 받은 성도들이 기적을 경험한 듯 감격하는 일들을 보면서 내가 마지막으로 한국교회를 위해 할 일이 이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만 좀 더 큰 그림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분쟁을 넘어 회복을 위한 시도
기회가 되고 환경이 만들어지면 한국 교회를 위해 분쟁 있는 교회를 찾아가 지금처럼 유료 변론이 아니라 무료변론을 하는 법무법인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변호사를 선임할 돈이 없어 체념하고 포기하는 교회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한편으로는 분쟁 교회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비전공간’을 만들어 은퇴하신 목사님, 장로님들이 한국 교회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길도 열어 볼 생각입니다. 아직은 설계 단계에 불과하지만 계획은 점점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나의 힘이 되신 하나님께서 이 일을 앞서 이루심을 믿고 감사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교회분쟁의 조기 종식을 위해서도 골든타임이 중요합니다. 비전문가의 허술한 대응이 갈등을 키우는 것입니다. 교회의 어려움에 직면해서는 온 교회, 온 성도가 기도의 자리인 미스바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러나 불의의 도구로 쓰임 받는 자들은 단언하건데, 미스바를 외면할 것입니다. 만일 그런 자들이 그 자리를 외면하지 않고 미스바로 돌아와 하나님을 찾는다면, 하나님은 그를 분명 공의의 도구로 변화시키고 교회를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또 신접한엔돌의 여인을 찾아가 길을 물은 이스라엘 왕 사울과 같은 불신앙적인 분쟁 대응이 교회 갈등을 증폭시킬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교회 전문가라면 모두가 잘 아는 현재 분쟁 중인 교회들을 보십시오. 십 수 년 간 분쟁 중입니다. 그들의 문제는 여호와를 경외하기는커녕 골든타임과 골든 솔루션마저 놓친 결과입니다.